[컨슈머 리포트] 사회 공헌 부족한 네이버, 독주하는 삼성
[컨슈머 리포트] 사회 공헌 부족한 네이버, 독주하는 삼성
  • 박서준
  • 승인 2019.06.13 13: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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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대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컨슈머데이터뉴스 박서준 기자] 2019년 6월 대기업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삼성이 1위로 2위인 롯데와 3위인 네이버를 압도적인 수치로 따돌렸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5월 10일부터 6월 11일까지 총 62개의 대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억 개를 분석해 대기업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케이션, 사회공헌, 소비자수를 분석한 '브랜드평판지수'를 공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 가치로 분류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6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조사 결과, 순위는 삼성, 롯데, 네이버, LG, 카카오, SK, 현대자동차, 농협, 한화, KT, CJ, 현대산업개발, 신세계, 두산, GS, 포스코, 한진, 코오롱, 현대백화점, 현대중공업, 아모레퍼시픽, 넥슨, 대림, DB, LS, 대우건설, 한솔, 메리츠금융, 효성 순이었다.

삼성은 ▲미디어지수 321,433,345 ▲소통지수 68,129,600 ▲커뮤니티지수 49,587,272 ▲사회공헌지수 178,613,820 ▲ 소비자지수 95,865,078 등으로 총 브랜드평판지수 713,629,115로 전 분야에서 월등히 높은 수준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 5월(643,638,537) 대비 약 10.87% 상승한 수치다.

롯데는 ▲미디어지수 164,757,805 ▲소통지수 28,080,500 ▲커뮤니티지수 22,986,712 ▲사회공헌지수 90,679,770 ▲소비자지수 39,174,639 등으로 총 브랜드평판지수 345,679,426를 얻으며 2위에 안착했다. 이는 지난 5월(505,515,852) 대비 약 31.62% 하락한 것이다.

3위는 네이버다. 네이버는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92,174,160  ▲소통지수 29,338,700 ▲커뮤니티지수 35,722,560 ▲사회공헌지수 14,709,260 ▲소비자지수 19,596,1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540,792로 분석됐다. 지난 5월(234,526,355) 대비 24.31% 상승했다. 

네이버는 2위인 롯데에 비해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는 월등히 높았다. 다만 사회 공헌지수에서 롯데보다 약 6배 이상이 뒤쳐지면서 아쉬운 모습을 보였다.

4위인 LG는 ▲미디어지수 7,656,599 ▲소통지수 32,246,000 ▲커뮤니티지수 22,441,384 ▲사회공헌지수 107,461,800 ▲소비자지수 50,102,289로 총 브랜드평판지수는 269,908,072를 나타냈다. 지난 5월(494,944,570)보다 45.47% 하락했다. 눈에 띄는 점은 LG가 브랜드 평판 3위인 네이버보다 사회공헌지수가 무려 7배 가량 높다는 것이다. 이는 삼성에 이어 전체 대기업 집단에서 2위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카카오는 커뮤니케이션 기업 답게 소통지수와 커뮤니티지수에서 각각 53,640,200과 40,005,896을 나타내며 삼성에 이어 가장 높은 지수를 보였다. 이어 ▲미디어지수 28,264,633 ▲사회공헌지수 69,234,750 ▲소비자지수 52,055,853 등으로 총 브랜드평판지수 243,201,332을 얻어 5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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