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락한 양파값도 소생시킨 백종원, 그는 대체…
폭락한 양파값도 소생시킨 백종원, 그는 대체…
  • 이준형
  • 승인 2019.07.04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종원 유튜브 채널서 양파 요리 선보이자 양파값↑

ⓒ백종원 유튜브
ⓒ백종원 유튜브

[컨슈머데이터뉴스 이준형 기자] 외식사업가 백종원이 자신의 유튜브 영상에 양파를 활용한 음식들을 선보이자, 폭락했던 양파 가격이 소폭 상승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그의 방송이 실제 양파 가격에 영향을 미쳤는지는 확인하기 어렵지만,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방송 시기와 겹쳐서 소화하는 물량이 많아진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백종원은 지난달 23일부터 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에 양파 관련 영상 총 5편을 연달아 올렸다. 영상을 통해 백종원은 양파를 손질하고 보관하는 법, 양파로 만들 수 있는 각종 음식 등을 소개했다. 그는 직접 15kg에 달하는 대용량 양파 껍질을 손질하고 볶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백종원은 첫 영상 '양파 농가를 응원합니다!~ 만능양파볶음 대작전 1편: 양파 손질과 보관법'에서 "수확량 급증으로 양파 가격이 폭락해 농가가 시름에 빠졌다"며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한 백종원식 만능 시리즈의 최신판, 바로 만능양파볶음을 만들어 소개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해당 영상들은 1편 262만 회, 2편 165만 회, 3편 179만 회, 4편 69만 회, 5편 47만 회를 각각 기록했다.구독자 200만 명이 넘는 채널에서 '양파 영상'이 총 700만 회 넘게 시청된 것이었다. 네티즌들은 수천 개의 댓글을 통해 "덕분에 양파를 먹기 시작했다" 백종원 믿고 20kg 삽니다" "영상 보고 나도 모르게 양파 주문했다"는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양파 농사를 짓고 있다는 한 네티즌은 "아버지가 예산에서 양파 장사를 하시는데 너무 감사한 영상이다"라며 "인건비, 투자비도 안 나오는데 트랙터로 갈아엎는 데다 판로마저 없는 현실에 눈물이 난다. 영상 만들어줘서 너무 감사하다"라며 백종원에게 인사말을 남기기도 했다.

한국물가협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1530원이었던 양파 1kg의 소매가격(서울 기준)이 지난 3일에는 1670원으로 소폭 상승했다. 농산물유통정보(KANIS)에서도 양파(20kg) 평균 도매가격이 지난달 21일 8500원에서 지난 3일 8800원으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백종원이 유튜브에서 양파 영상을 공개한 시점과 양파 가격이 반등한 시점이 겹치는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양파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백종원씨에게 협조 요청을 했는데, 흔쾌이 응해주셨다"면서 "여전히 공급과잉으로 가격이 폭락한 상태지만 예전보다는 시장에서 소화하는 물량이 많아진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이어 "농림축산식품부는 SNS를 통해 양파의 효능과 요리법을 알리고, 농협을 통해 특판 행사를 기획하는 등 양파 소비 촉진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늘의핫뉴스 hot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네티즌댓글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