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N insight] 싸고 예쁘다고 SNS서 난리난 '잇템'의 정체
[CDN insight] 싸고 예쁘다고 SNS서 난리난 '잇템'의 정체
  • 김현수
  • 승인 2019.07.11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급 가성비에 희소성까지…여성들 관심 폭증

[컨슈머데이터뉴스 김현수 기자] 최근 SNS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티셔츠가 있다. 고가의 명품 브랜드도, 유행에 발빠른 스파(SPA) 브랜드도 아니다. 주인공은 바로 육군 장병들이 입는 '로카(ROKA·Republic Of Korea Army)' 티셔츠다.

■ 이 가격에 기능성 쿨웨어까지?

ⓒ네이버 쇼핑
ⓒ네이버 쇼핑

로카 티는 부대 밖에서 더 인기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대략 8500원이면 구매할 수 있다. 기능성 쿨웨어까지있어 중·고등학교에서 운동회를 앞두고 단체 티셔츠로 맞추거나, 커플 티로 구매해서 인증샷을 올리는 이들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소비자들이 로카 티를 구매한 이유로는 '평범하다' '저렴하다' '착용감이 좋다' 등이 꼽힌다. 아무나 입지 않아서 희소성이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현역 군인들은 "군대에서 작업복으로 입는 옷이 뭐가 예쁘다는거지"라는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군용 물품이라면 질색하는 남자들도 있으니 커플티로 구매할 땐 유의하는게 좋겠다.

■ 찢어지지 않는 역대급 슬리퍼

ⓒ페이퍼플레인
ⓒ페이퍼플레인

군대 울타리 밖을 뛰쳐나와 사회에서 활약중인 군용품은 로카 티뿐만은 아니다. 군대에서 제공하는 보급 슬리퍼는 내구성이 상당히 뛰어난 것으로 평이 자자하다. 이 슬리퍼는 신발 제조업체인 페이퍼플레인이 2018년 군용 슬리퍼를 보급하던 공장에서 독점판매권을 얻어 출시한 것이다.

슬리퍼 가격은 1만900원이다. 약 2천 원~4천 원 사이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삼선 슬리퍼'보다 최대 5배 가량 비싸다. 그러나 이 슬리퍼는 출시 3개월 만에 5만 족 이상이 팔리면서 뜨거운 인기를 모았다. 여성용도 있다. SNS에선 "수십만 장병이 인정한 제품이라 믿고 쓴다" "군대 안 가본 나도 이런 슬리퍼 신는다"는 글이 올라온다.

■ 여자도 탐내는 PX 달팽이 크림

ⓒ듀이트리
ⓒ듀이트리

PX에서 절찬 판매중인 '달팽이 크림'도 인기다. 달팽이 크림은 피부 재생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달팽이 점액질이 들어간 화장품이다. 잦은 훈련이나 위장 등으로 삭막해진 군 장병들의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아주 고마운 제품이다. 실제로 국방일보에서 2018년 장병 1303명을 대상으로 '현역 장병이 뽑은 PX 최고의 상품' 주제로 설문조사 한 결과, 이 크림이 22.1%의 응답률을 보이며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달팽이 크림으로는 닥터지(Dr.G) '블랙 스네일 크림'과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크림'이 대표 상품이다.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크림'은 작년 초 올리브영에도 입점했다. 이 크림은 올리브영에서 3만6천 원에 판매되고 있다. 다만 PX에서 사면 7천 원대다. 

현역병이 친구나 지인에게 부탁을 받고 PX에서 싹쓸이를 하는 경우가 잦아지자, 1인당 구매 수량을 5개로 한정하는 PX가 생겨나기도 했다. SNS에선 "달팽이 크림 사고 싶은데 군대 간 애인도, 친구도 없어서 고민이다" "남친이 휴가 때 달팽이 크림 사왔다, 나이쓰"라는 등의 반응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감동적인 크림우동 맛, 편의점에서도 만난다

ⓒ면사랑
ⓒ면사랑

훈련을 마치고 샤워한 뒤 PX에서 크림우동 한 입 먹으면 그만한 행복이 없었다. 매콤 달달한 맛이 일품인 '볶음짬뽕면'은 두 말 하면 잔소리다. 여기에 슈넬 치킨 하나 얹어서 먹으면 끝이다. 전역한 뒤에도 그 맛을 잊지 못하고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자, 면·소스 전문기업 면사랑이 지난 6월 CU와 협업해 '추억의 까르보나라 크림우동' '추억의 볶음짬뽕면'을 출시했다.

면 사랑은 편의점에 제품을 출시하면서 콘셉트를 살짝 바꿨다. 냉동면 요리에서 도시락면 요리로 변경한 것이다. 쉽게 말하면 냉동식품은 냉장식품으로 만들어 전자레인지로 5~6분 가량 돌려야 했다. 그러나 도시락 면은 얼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조리 시간이 3분 30초로 대폭 줄어든다. 유해신 면사랑 대리는 "PX에서 즐겨 먹던 음식을 다시 맛 볼 수 있어서 좋다는 반응이 많다"고 했다.

■ 왜 군용 물품이 인기일까?

ⓒ특수전사령부
ⓒ특수전사령부

이승신 건국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교수는 특별한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이유로 꼽았다. 이 교수는 "소비자들이 군대에서만 쓰던 물건들을 사회에서 소비하는 것 자체가 특별한 경험이라고 느낀다"며 "1970년대 복학생들이 군복을 염색해 입고 다니던 것과 비슷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교수는 군용품의 가성비도 인기 요인 중 하나라고 꼽았다. 그는 "군용품 중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까지 좋다고 알려진 제품들이 많다"면서 "수십만 장병이 쓰는 군납품은 양산하면 가격을 더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를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해 준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오늘의핫뉴스 hot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네티즌댓글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