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 제품분석] 구강청결제, 강력한 상쾌함 '리스테린' vs 저자극 '가그린'
[컨슈머 제품분석] 구강청결제, 강력한 상쾌함 '리스테린' vs 저자극 '가그린'
  • 김리경 기자
  • 승인 2019.10.3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위메프·티몬 34,450개 후기 빅데이터 분석

ⓒ리스테린
ⓒ리스테린

[컨슈머데이터뉴스 김리경 기자] 컨슈머빅데이터로 쿠팡·위메프·티몬 등 소셜커머스에 올라온 '생활용품구강·면도' 부문을 분석한 결과 리스테린의 '쿨민트 세균억제 구강청결제,750ml, 2개'가 평점 5.0점 만점에 4.5점과 25,979개의 소비자 후기를 얻었다. 제품은 현재 쿠팡에서 8,560원에 판매되고 있다. 반면 가그린의 '제로 구강청결제'는 같은 평점을 얻었지만, 전체리뷰 수는 8,471개로 다소 적은 댓글 수를 얻었다.

■ 강력한 사용감 '리스테린'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리스테린이 제시한 제품 특장점은 ▲리스테린만의 폭발적인 상쾌함 ▲4가지 에센셜 오일 ▲입 냄새 제거 ▲99.9% 입속 유해균 억제 ▲치은염 예방 및 감소 ▲치석 생성 예방 등이다.

컨슈머클라우드로 리스테린 제품 댓글을 분석한 결과 '리스테린' '입안이' '항상' 많이' '저는' 등 단어가 추출됐다. '저는'과 관련한 후기로는 '저는 아침저녁으로 대부분 사용한다' '저는 목 아플 때 가글 꾸준히 하면 금방 낫는 기분이 든다' '저는 물이랑 섞어 쓴다' '저는 쿨민트가 잘 맞는 것 같다' 등 소비자 사용 후기나 제품 관련 사용 방법 등 내용을 담고 있었다.

[긍정 후기] 시원해요·상쾌한 사용감 : 김*호 "대량으로 샀어요. 정말 깔끔하고 시원해서 자주 애용하는 제품이네요", 정*현 "조금 매운 감이 있지만 시원하게 케어 되는 느낌을 잊을 수가 없네요", 이*리 "리스테린이 강하고 좋은 것 같아요. 다른 제품은 밋밋해서 못 쓰겠어요", 김*수 "가글 할 때 꽤 강도가 세서 좋아요. 개운하니 상쾌한 기분이에요", 신*경 "항상 쓰던 제품이에요. 가장 강력하고 개운해서 기분이 좋네요"

[부정 후기] 너무 강해요·매워요 : 따* "정말 좋은데 그린티보다 훨씬 매워서 가글 하면 혀가 얼얼하네요", 최*비 "세균이 살 수 없을 정도로 강하네요. 입이 따가울 정도예요. 다음에는 연한 제품으로 사야겠어요", 최*주 "제가 쓰기에는 조금 매워요. 신랑은 개운하다고 좋아하네요", 박*동 "제가 사용한 제품 중에 가장 강한 것 같아요. 너무 강해서 물과 희석해서 쓰고 있어요", 임*근 "컨디션이 안 좋을 때 쓰면 입안이 허는 기분이에요. 굉장히 강하네요"

■ 부드럽게 자극 없는 '가그린'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가그린이 제시한 제품 특장점은 ▲간편한 사용법으로 상쾌한 느낌 선사 ▲액체 상태로 치아 구석구석 세정에 도움 ▲민감한 잇몸에도 자극 없이 부드럽게 세균 제거 ▲충치, 치은염 예방 플라그 제거 등이다.

컨슈머워드클라우드로 가그린 제품 댓글을 분석한 결과 '가그린' '좋아요' '가글' '항상' '많이' 등 단어가 추출됐다. '많이'와 관련한 후기로는 지*베 "구취 제거에 탁월하지만 많이 달다' '대용량이 마음에 든다' '사용 후 잔여 감도 많이 남지 않아 좋다' '많이 자극적이지 않아서 사용하기 좋다' 등 사용 후 느낌과 기분을 설명한 후기가 다수였다.

[긍정 후기] 부드러워요·대용량 : 박*미 "향, 맛에 민감한 편이라 강하지 않은 제품은 선호하는데 딱 좋아요", 박*영 "맵지도 않고 자극 없어서 좋아요. 무엇보다 대용량 크기에 놀랐네요", 김*진 "무색소에 자극없는 가그린 제로가 제일 잘 맞았어요. 아이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더 좋아요", 홍*경 "예전부터 쓰던 제품이에요. 자극도 적고 개운하면서 좋아요", 이*진 "정말 대용량이에요. 부피도 크고 독하지 않아서 자주 쓰고 있습니다"

[부정 후기] 약한 개운함·조금 달아요 : 이*경 "자극적이지는 않지만, 기존 사용 제품보다는 개운함이 약하네요", 자*베 "덜 자극적이어서 좋지만, 저에게는 많이 단 느낌이에요", 김*재 "타 제품 쓰다가 이 제품 쓰니까 청량감이 조금 떨어지네요", 박*람 "다른 제품보다 상쾌함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손*욱 "오리지널만 쓰다가 제로 쓰니까 확실히 연하고 묽은 느낌이에요"

■ 두 제품 비교

ⓒ컨슈머데이터뉴스
ⓒ컨슈머데이터뉴스

리스테린 제품은 사용 후 개운함과 상쾌함을 장점으로 꼽은 소비자가 많았지만 그만큼 너무 매워 사용이 어렵다는 소비자도 다수였다. 이어 가그린은 부드럽고 저자극 제품으로 아이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좋다는 소비자가 많았지만, 청량감이 다소 떨어진다는 후기가 있었다. 두 제품 장단점이 확실하기 때문에 소비자 선택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추측된다.

관련기사모음
오늘의최신기사 hot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네티즌댓글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