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 제품분석] 혹시 '라면 기획 세트'를 아시나요?
[컨슈머 제품분석] 혹시 '라면 기획 세트'를 아시나요?
  • 김리경 기자
  • 승인 2019.10.28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위메프·티몬 36,742개 후기 빅데이터 분석

ⓒ픽사베이
ⓒ픽사베이

[컨슈머데이터뉴스 김리경 기자] 컨슈머빅데이터로 쿠팡·위메프·티몬 등 소셜커머스에 올라온 '식품 면·가공식품' 부문을 분석한 결과 농심의 '신라면, 안성탕면, 얼큰 너구리, 짜파게티 5p 기획 세트'가 평점 5.0점 만점에 4.5점과 30,310개 소비자 후기를 얻으며 4위에 올랐다.

■ 농심 기획 세트

농심 화면 캡쳐 ⓒ쿠팡홈페이지
농심 화면 캡쳐 ⓒ쿠팡홈페이지

해당 제품은 농심 회사의 라면 베스트 셀러 4종류를 묶음으로 판매하는 기획세트로 한 박스로 다양한 라면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제품 구성은 신라면, 안성탕면, 얼큰 너구리, 짜파게티 1봉 (5개입) 으로 이뤄져 있다.

컨슈머 워드클라우드로 '기획 세트' 댓글을 분석한 결과 '라면' '좋아하는' '좋아요' '라면' 등 단어가 추출됐다. 자세히 후기를 살펴보니 '여러 가지 맛을 한 번에 살 수 있어 좋다' '좋아하는 구성으로만 되어 있어 간편하다' '편하게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자취 생활에 유용한 기획 세트다' 등 다양한 맛을 한 번에 즐길 수 있어 좋다는 긍정적인 후기가 다수였다. 해당 제품은 쿠팡에서 13,860원에 판매되고 있다.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긍정 후기] 골라 먹는 재미 : 이*희 "편하게 골라 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라면을 한 번에 받을 수 있어서 간편하네요", 최*란 "배고플 땐 신라면 부셔 먹을 땐 안성탕면 비 올 땐 너구리 일요일 짜파게티면 일주일이 후딱 가네요", 전*서 "자취하는 딸에게 너무 좋은 상품이라 바로 샀습니다. 너무 좋아요", 이*주 "안 먹는 라면이 껴있어서 언제 다 먹나 싶었는데 막상 골라 먹는 재미가 있어서 먹게 되네요", 김*성 "가족 입맛대로 골고루 먹을 수 있어 좋아요"

[부정 후기] 비교적 짧은 유통기한 : 윤*희 "너구리랑 안성탕 면과 먹어봤는데 너구리 면발이 너무 뻣뻣하고 푸석한 느낌이에요. 유통기한이 상대적으로 좀 짧은 느낌이에요", 최*비 "패키지로 묶여있어서 너무 좋아요. 다만 유통기한이 생각보다 짧아서 묶어서 파는 건가 싶었네요", 김*현 "진짜 맛있고 다 좋은데 유통기한이 짧아서 저렴했나 봐요. 그래도 금방 먹을 것 같긴 해요"

이어 오뚜기 또한 라면 베스트셀러 묶음으로 구성된 기획 세트가 있다. 오뚜기의 '진라 면 매운맛, 오동통 면 얼큰한맛, 스낵 면, 열라 면 기획세트'가 평점 5.0점 만점에 4.5점을 얻고 소비자 후기는 6,432개를 얻었다. 제품 가격은 쿠팡에서 7,600원에 판매되고 있다.

해당 제품은 오뚜기 회사의 '진라 면 매운맛, 오동통 면 얼큰한맛 ,스낵 면, 열라 면 5p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동통 면은 예외로 4p로 구성돼 있다.

■ 오뚜기 기획 세트

오뚜기 화면 캡쳐 ⓒ쿠팡홈페이지
오뚜기 화면 캡쳐 ⓒ쿠팡홈페이지

컨슈머 워드클라우드로 '오뚜기 기획세트' 댓글을 분석한 결과 '라면' '좋아요' '오뚜기' 등 단어가 추출됐다. 자세한 후기를 살펴보니 '저렴한 가격에 여러가지를 맛볼 수 있어 좋다' '집에 여러종류 라면을 놔두니까 취향 맞춰 먹을 수 있다' '골고루 먹을 수 있어서 좋다' 등 앞선 농심 제품과 같이 취향에 맞게 그때마다 골라 먹을 수 있어서 좋다는 후기가 다수였다.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긍정 후기] 골고루 구성된 제품 : 배*우 "저렴하기도 하고 오뚜기 라면은 맛있어서 정말 만족스러워요", 브레*퀸 "골라서 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가족 모두 오뚜기 제품을 좋아하기도 하고요", 징* "제가 좋아하는 라면으로만 구성되어 있어요. 부서져 오지도 않고 잘 왔네요", 봉* "여러 가지 섞여서 온 가족이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손*정 "알찬 구성 너무 좋습니다, 배송도 빠르고 맛있어요"

[부정 후기] 획일화된 구성 : 김*운 "열라면 대신 진라면 순한 맛이였으면 더욱 좋았을 듯 싶네요. 너무 맵기만 하고 맛은 별로여서요", 초* "열라면 평소에 안 좋아하는데 박스 구성에 있어서 그냥 주문했어요", 최*영 "남편이 맛없는 라면 포함돼서 왔다고 실망하네요. 그래도 저렴하게 잘 산 것 같아요", 정*권 "안성탕면은 안 먹어서 좀 더 다양한 기획 세트가 출시됐으면 좋겠어요"

■두 제품 비교

두 회사 기획 세트 모두 유명한 라면으로 이뤄져 있어 개별 구매보다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제품 선택 불가로 평소에 먹지 않는 라면이 포함되어 있다면 개별로 사는 것도 나쁘지 않다. 특히 농심의 경우 유통기한이 다소 짧은 것 같다는 소비자 후기가 있는 만큼 여유로운 기한 내에 먹고자 하는 소비자들은 유통기한을 고려해야 한다.

농심 제품은 20p에 13.860원, 오뚜기는 19p에 7,6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개별 상품 가격이 다르지만 ,오뚜기 기획 세트가 절반 가까이 저렴하다. 맛보다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라면  오뚜기 제품을 저렴하게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어 평소에 즐겨먹는 제품이 농심이라면 개별 상품 구매보다 한번에 다양한 맛을 맛볼 수 있는 농심 기획 세트를 사는 것도 괜찮다.

관련기사모음
오늘의최신기사 hot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네티즌댓글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