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 트렌드] 2019년 10월, 점퍼·재킷·코트 불만↑ 
[컨슈머 트렌드] 2019년 10월, 점퍼·재킷·코트 불만↑ 
  • 이혜진 기자
  • 승인 2019.11.12 11: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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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건수 총 5만9904건, 의류 관련 상담률 116.3% 증가

[컨슈머데이터뉴스 이혜진 기자] 1372 소비자 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한국소비자원·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빅데이터 프로그램으로 분석한 결과, 10월 전체 상담 건수는 총 5만9904건으로 전월(5만6162건) 대비 6.7%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년 동월(6만5763건) 대비 8.9% 감소한 수치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점퍼·재킷류가 116.3%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코트(103.9%), 숙녀화(87.4%) 등이 뒤를 이었다. 이들의 주요 상담 내용은 ▲온라인으로 구입한 의류의 배송지연 ▲미배송 ▲사이즈 착오로 인한 교환 및 환급 문의 ▲A/S 관련 문의 등이 대부분이었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높았던 3개 품목은 전기의류건조기(1,735.5%), 공연관람(132.4%), 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63.4%) 순이었다.

특히 모바일정보이용서비스는 자동결제서비스로 인한 상담이 증가했으며 인앱결제 관련 상담, 영화 및 음악 어플리케이션 사용 중 발생하는 피해의 해결 방법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인앱결제란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시 또는 사용 중에 발생하는 자동 구독 갱신을 의미한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7,711건(31.4%)으로 상담률이 가장 높았고, 이어 40대 15,580건(27.6%), 50대 10,086건(17.9%)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17,271건, 28.9%), ▲계약해제·위약금(12,363건, 20.7%) ▲계약불이행(8,775건, 14.6%)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15,436, 25.8%) ▲방문판매(2,426건, 4.0%) ▲전화권유판매(1,729건, 2.9%)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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