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 제품분석] 락앤락 음식물통, 냄새 차단 '기본형' vs 높은 공간활용 '배수형'
[컨슈머 제품분석] 락앤락 음식물통, 냄새 차단 '기본형' vs 높은 공간활용 '배수형'
  • 김리경 기자
  • 승인 2019.11.14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위메프·티몬 9,133개 후기 빅데이터 분석

배수형 ⓒ락앤락
배수형 ⓒ락앤락

[컨슈머데이터뉴스 김리경 기자] 컨슈머빅데이터로 쿠팡·위메프·티몬 등 소셜커머스에 올라온 '주방 잡화' 부문을 분석한 결과 락앤락의 '음식물 쓰레기통'(이하 기본형)이 평점 5.0점 만점에 4.5점과 7,933개 소비자 후기를 얻었다. 해당 제품은 현재 쿠팡에서 9,140원에 판매되고 있다. 동일한 회사의 '음식물 쓰레기통 배수형'은 같은 평점을 얻었지만 1,200개 후기로 다소 적은 댓글을 얻었다. 가격은 쿠팡 기준 2,940원이다.

■ 냄새 완벽 차단 '기본형'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락앤락이 제시한 '기본형' 제품 특장점은 ▲냄새와 물기 차단, 이중 결착구조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한 분리구조 ▲편리한 손잡이 ▲고급스러운 색상과 디자인 등이다. 해당 제품은 3L와 4.8L로 구성되며 4.8L는 약 2,000원 정도 더 비싸다.

컨슈머워드클라우드로 '기본형' 댓글을 분석한 결과 '음식물' '냄새' '뚜껑' 등 단어가 추출됐다. 자세한 후기를 살펴보니 '냄새가 확실히 안 난다' '크기가 적당하다' '물만 따로 빠질 수 있어 만족스럽다' '밀폐가 잘 되지만 열기 너무 힘들다' '냄새를 단번에 잡아준다' '비닐봉지보다 확실히 간편하다' 등 냄새 차단 효과에 긍정적인 댓글이 다수였다.

[긍정 후기] 냄새 차단·튼튼해요 : 강*옥 "냄새 잘 잡아주고 물만 따로 빠져 간편하게 세척할 수 있어서 좋아요", 김*호 "냄새 때문에 버리기 힘들었는데 이 제품 쓰고나서 쉽게 처리할 수 있어요", 민*미 "밀폐력이 좋아 새어 나오는 냄새가 하나도 없어요", 김*주 "생각보다 가볍고 튼튼합니다. 색도 짙어서 비침도 없네요. 너무 좋아요", 이*소 "튼튼하고 냄새도 안 나서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부정 후기] 뻑뻑한 뚜껑 : 김*주 "다 맘에 드는데 뚜껑 여는 게 너무 빡빡해서 매번 힘들어요", 최*미 "뚜껑 여는 부분이 불편해요, 잘못 열다 손톱 날릴 것 같아요", 최*령 "5일 정도 썼는데 뚜껑이 박살 났네요. 떨어트리지도 않고 그냥 열었는데 부서져서 당황스러웠어요", 강*지 "네 부분 뚜껑 부분 다 열어야 하는데 뻑뻑해서 너무 번거롭고 힘들어요", 유*리 "여닫을 때 손톱이 부러질까 조마조마합니다"

■ 물 빠짐 기능 '배수형'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데이터뉴스

락앤락이 제시한 '배수형' 제품 특장점은 ▲소용량 핸디형 디자인 ▲깔끔하고 위생적인 쓰레기통 ▲냄새 막아주는 씰 타입 ▲배수형 바닥으로 물기 제거 탁월 ▲이동이 간편한 핸디형 디자인 등이다. 해당 제품은 1.5L 용량 제품이며 물 빠짐 구멍이 있어 음식물을 담을 시 물기를 배출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컨슈머워드클라우드로 '배수형' 댓글을 분석한 결과 '냄새도' '쓰레기' '좋아요' '음식물' '생각보다' 등 단어가 추출됐다. 자세히 후기를 살펴보니 '크기도 적당하고 냄새 차단 효과도 좋다' '하루 음식물 처리하기 적당한 크기다' '깔끔하고 공간활용도가 높다' '생각보다 사이즈가 더 작다' '튼튼하고 저렴하다' 등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긍정 후기] 높은 공간 활용·물 빠짐 : 정*미 "작아서 싱크대 구석에 놓고 쓰기 적당해요. 자리차지 많이 안 해서 좋습니다", 강*구 "2리터 음식물 봉투에 제격이에요. 싱크대 위에 두고 뚜껑 닫으니 냄새도 안 나네요", 박*숙 "사이즈는 작지만, 곧바로 버리기 안성맞춤이에요. 물 받침도 깔끔하고 음식물 물도 잘 빠집니다", 백*정 "미니 사이즈지만 가볍고 색도 이쁘고 무엇보다 물 빠짐이 돼서 너무 간편해요"

[부정 후기] 생각보다 작아요·불편한 배수구 : 퀴*이 "크기가 생각보다 더 적어서 장난감 통 같아요. 일반 가정집은 불편할 듯해요", 김*주 "사이즈가 아주 작아서 하루 먹고 버려야 해서 강제로 부지런해지네요", 고*혜 "아래 배수구가 불편해요. 분리할 때 잘 안 되고 힘줘서 열어야 해서 담겨있는 물이 잘 쏟아집니다", 김*주 "아래쪽 음식물 받이가 작아서 물받이 뚜껑 열고 싱크대 위에 올려놔야 하네요"

■ 두 제품 비교

ⓒ컨슈머데이터뉴스
ⓒ컨슈머데이터뉴스

두 제품의 가장 큰 차이는 용량이다. 기본형은 3L와 4.8L로 구성돼 있으며 배수형은 1.5L 용량이다. 4인 식구 기준 1.5L는 다소 작다는 후기가 많았기 때문에 1인 가구나 음식물 양이 많지 않은 소비자라면 1.5L를 사는 것도 나쁘지 않다. 

냄새 차단은 두 제품 모두 밀폐력이 좋아 높은 소비자 만족도를 얻었다. 다만 기본형은 뻑뻑한 뚜껑으로 여닫을 때 힘들다는 댓글과 음식물과 남은 물을 따로 처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배수형은 밑 부분 물받침을 열어두면 물이 빠진다는 차이가 있다. 

관련기사모음
오늘의최신기사 hot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네티즌댓글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