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 제품분석] 보조배터리, 가성비 좋은 '샤오미' vs 믿고 쓰는 '삼성'
[컨슈머 제품분석] 보조배터리, 가성비 좋은 '샤오미' vs 믿고 쓰는 '삼성'
  • 김유지 기자
  • 승인 2019.11.27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위메프·티몬 등 5,198개 제품 후기 분석

ⓒ삼성전자
ⓒ삼성전자

[컨슈머데이터뉴스 김리경 기자] 컨슈머빅데이터로 쿠팡·위메프·티몬 등 소셜커머스에 올라온 '가전 디지털 휴대폰·액세서리' 부문을 분석한 결과 샤오미의 '4세대 보조배터리 10,000mAh 2S'가 평점 5.0점 만점에 4.5점과 3,592개 소비자 후기를 얻었다. 가격은 쿠팡에서 13,190원에 판매되고 있다. 반면 삼성전자의 '배터리팩 10,000mAh EB-P1100C'는 동일한 평점을 얻었지만 전체리뷰 수 1,606개로 앞선 제품보다 다소 적은 후기를 얻었다. 해당 제품은 현재 쿠팡에서 19,800원에 판매되고 있다.

■ 가성비 좋은 '샤오미'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빅데이터

샤오미가 제시한 제품 특장점은 ▲멀티포트 동시 충전 ▲아이폰 7 기준 3.5회 충전 ▲아이패드 미니 충전 1.3회 등이다. 용량은 10,000mAh로 입력포트는 마이크로 5핀을 지원한다.

컨슈머워드클라우드로 '샤오미 2S' 댓글을 분석한 결과 '좋아요' '충전' '생각보다' '보조배터리' 등 단어가 추출됐다. '생각보다' 관련 후기를 살펴보니 '생각보다 조금 무겁다' '생각보다 가볍다' '생각보다 크다' '생각보다 크지 않고 샤오미답게 깔끔하다' 등 무게 관련해 소비자 의견이 엇갈렸다.

[긍정 후기] 빠른 충전·훌륭한 가성비 : 김*주 "배터리 방전 시 고속으로 충전이 돼서 정말 좋습니다", 이*영 "충전 빨리 되고 잘 안 닳는 느낌이에요. 충전 잘 되는 거 고려하면 만족합니다", 강*진 "역시 보조 배터리는 샤오미네요. 가격도 저렴하고 디자인도 예뻐요", 엔*아 "역시 믿고 쓰는 샤오미입니다. 무난하게 잘 쓰고 있어요", 장*영 "명불허전 보조배터리네요. 품질도 좋고 충전도 빠르게 됩니다", 임*고 "소문대로 가성비 좋고 용량도 커서 만족스러워요"

[부정 후기] 무거워요·고장 난 제품 : 이*지 "원래 있던 제품이 무거워서 샀는데 이것도 무게가 꽤 나가요", 고*지 "충전도 안 되고 불도 하루 내내 충전해도 한 칸이어서 버렸습니다. 불량제품 아닌가요?", 이*민 "충전하면서 스마트폰 하는데 배터리 계속 닳고 있네요", 김*영 "보증기간이 6개월인데 딱 7개월 쓰고 고장 났네요", 곽*인 "몇 달 쓰니 또 고장났어요. 다음에는 다른 제품 사려고요", 공*연 "다 쓰고 충전할 때 거의 일주일 넘게 시켜야 하는데 불량 제품 아닌가요?"

■ 믿고 쓰는 '삼성전자'

ⓒ삼성전자
ⓒ컨슈머빅데이터

삼성전자가 제시한 제품 특장점은 ▲빠른 충전 모드 ▲ 듀얼 포트 충전 기능 ▲ 다양한 기기 충전 ▲갤럭시 S9 최대 2.1회 충전 등이다.

컨슈머워드클라우드로 '삼성전자 배터리팩' 댓글을 분석한 결과 '좋아요' '충전도' '역시' '삼성' 등 단어가 추출됐다. '역시' 관련 후기를 살펴보니 '역시 삼성이라 쉽게 안 망가진다' '역시 삼성 제품이 좋다' '역시 삼성 말할 필요가 없다' 등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보인 소비자 후기가 많았다.

[긍정 후기] C타입 충전·고속충전 : 최*후 "가볍고 C타입이라서 따로 5핀 안 가지고 다녀도 돼서 좋아요", 윤*성 "정말 가성비 끝판왕이에요. C타입 케이블도 들어있고 무게도 적당한 편이네요", 이*호 "무게도 적당하고 배터리 용량도 꽤 돼서 좋습니다. C 타입이라 갤럭시 유저에게 안성맞춤이네요", 황*정 "다른 보조배터리는 고속 충전이 안 되는데 이 제품은 고속충전 지원돼서 만족스러워요", 문*국 "다른 제품도 많이 써봤지만, 이 제품이 제일 충전 속도 빠르고 좋습니다"

[부정 후기] 심한 발열·금방 닳아요 : 디*일 "쓸만한데 발열이 너무 심합니다", 차* "배터리 소모가 빨리 되는 것 같아요. 용량이 10000이 아닌 것 같아요", 마*리 "나쁘진 않은데 금방 닳아서 충전을 자주 하는 느낌이에요", 탁*연 "표면도 조금 미끄럽고 무겁고 충전 용량도 부족한 것 같네요", 임*하 "빠른 충전이 정말 만족스러웠는데 한 달 사용 후 충전이 안 되네요. 금방 고장 났어요", 함*율 "딱 한 번 쓰고 충전불이 깜박이면서 마지막칸 하루 넘게 충전했는데 고장났어요"

■ 두 제품 비교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빅데이터

두 제품 모두 빠른 충전과 슬림한 디자인에 높은 만족도를 표시한 소비자가 많았다. 다만 제품 고장이 잦거나 다소 무겁다는 부정적인 후기가 두 제품 모두 공존했다. 제품 중량은 샤오미가 약 20g 무겁다. 가장 큰 차이점은 입력 포트다. 샤오미는 5핀 선을 사용하며 삼성전자는 C타입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 폰 기종을 확인하거나 변환 젠더를 별도로 사야 한다.

가격은 샤오미가 저렴한 편이나 브랜드 만족도가 높은 제품은 삼성전자였다. 같은 용량에 저렴한 가격을 추구하는 소비자라면 샤오미를 사는 것도 나쁘지 않으며 삼성에 높은 만족도를 가진 소비자라면 삼성전자 제품을 사는 것이 더 낫다고 추측된다. 

관련기사모음
오늘의최신기사 hot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네티즌댓글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