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톡톡] "위반하면 신고한다" 40분간 일본차 따라다닌 운전자
[소비자 톡톡] "위반하면 신고한다" 40분간 일본차 따라다닌 운전자
  • 김현수 기자
  • 승인 2019.12.24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넘은 보복 vs 적절한 대처…네티즌들 '갑론을박'

'소비자 톡톡'은 컨슈머데이터뉴스 기자들이 온·오프라인에서 접하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이야기를 독자 여러분과 공유하는 코너입니다. 억울하고 황당한 사연을 하소연할 곳이 없으신가요. 컨슈머데이터뉴스에서 집중 조명해드립니다. '소비자톡톡'은 여러분의 사연을 기다립니다.

ⓒ보배드림
ⓒ보배드림

[컨슈머데이터뉴스 김현수 기자] 일본산 렉서스 차량이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경찰에 신고하기 위해 한 운전자가 40분간 해당 차량을 따라다녔다는 글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등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네티즌들은 글쓴이의 이같은 행위를 두고 정당성 논쟁을 펼치고 있다.

지난 22일 오전 11시50분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3자리 쪽XX 차량 발견'이란 제목의 글이 등장했다. 글에는 도로에서 신호 대기중인 일본 렉서스 'es300h'의 뒷모습이 담긴 사진도 담겼다. 이어 작성자는 "일요일이라서 시간도 많길래 '한 번만 걸려라'하는 생각에 40분 이상 따라 다녀봤다"며 "걸려라 걸려라 하면서. 하지만 위반 안했음. 아놔"라고 적었다. 해당 게시글은 3만 회 이상 조회수와 270회 이상의 추천수를 받으며 보배드림 인기 게시글에 올랐다. 

해당 글에는 350개가 넘는 댓글들이 달렸다. 일부 네티즌들은 "신호를 위반해서 찍은거라면 모르겠지만 단지 일본산 자동차라는 이유로 40분간 쫒아다닌 것은 자랑할 일이 아닌 듯" "원글 내용도 그렇지만 이런 글에 동조한 분들이 많은 것이 더 충격적" "스토커도 아니고 무슨 짓인지 모르겠네" "본인은 일본산 제품 단 1개도 사용하지 않으신가보네. 부품이라도 일본산 제품 사용하기만 해봐라" 등의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네티즌은 오히려 글쓴이를 옹호했다. 임**은 "극히 정상으로 보이는데 왜 논란?"이란 글을 적어 1만3000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았다. 놀** 역시 "나한테도 걸리기만 해봐라. 바로 신고 각이다"라고 적어 4천개 이상의 좋아요를 얻었다. 이밖에도 "이참에 매국노들 추방하고 적폐로 분리합시다" "너무 멋진분이십니다. 밥 한그릇 사고싶네. 왜놈차 발견하면 칼같이 신고 부탁 드려요" 등 극단적인 글들이 많은 호응을 얻었다.

결국 이 게시글은 같은 날 다수의 네티즌 신고로 '블라인드' 처리됐다. 이에 글쓴이는 "보배에 물의를 일으켜 죄송합니다"라며 사과글을 올렸다. 글쓴이는 "많은 분들이 불편해하셨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반성하고 있다"며 잘못을 인정했다. 그러나 글쓴이는 "그래도 3자리 번호판이 보이면 꾸준히 인증하고 위반하면 신고하렵니다. 다음부턴 일본차를 폭파하셔야 합니다"라고 적기도 했다. 

'일본차' 빅데이터 긍부정 감성어 분석 결과 ⓒ펄스K
'일본차' 빅데이터 긍부정 감성어 분석 결과 ⓒ펄스K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펄스K'로 지난 8월18일부터 9월18일까지 한 달간 언급된 '일본차' 키워드들에 대한 긍부정 감성어 분석을 실시한 결과, 긍정 15%, 부정 84%로 부정이 압도적으로 높게 확인됐다. '불매' '미치다' '보이콧' 매국노' 등 자극적인 단어들이 눈에 띄었다. 일본차를 바라보는 소비자의 시각이 여전히 비판적이라는 점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에 일부 일본차 대리점은 최근 차량을 구매하더라도 과거에 구매한 것 처럼 7자리 번호판을 달아준다고 해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신규 자동차 번호판 발급을 위해선 '자동차 제작증'을 구청에 제출해야 한다. 이 때 등록 번호판 규격란에 '긴 번호판'이 아닌 '짧은 번호판' 규격을 체크하면 별도 확인 없이 제작증에 기록된 번호판 규격에 따라 번호판이 발급되는 점을 노린 것이다. (관련기사 : [CDN insight] "2자리 번호판 달아드립니다"…일본車의 '꼼수')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일본차 구매자들이 8자리 번호판을 달 경우 지난 7월에 시작된 불매운동 이후 차량을 구매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는게 싫기도 하고, 위와 같이 보복을 당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 '보배드림'에는 8자리 번호판을 단 일본차 목격담과 불매운동 이후 차를 구매했다는 취지의 비난 글들이 다수 올라왔다. '진짜 이런 매국노가 있네' '춘천에 매국노 추가요' 등 8자리 번호판을 단 렉서스 차량을 고발하는 글들이 심심치 않게 보인다. 각각 약 2만260회와 1만1100회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글까지 올랐다.

또 한 네티즌은 8자리 번호판을 달고 있는 혼다 '파일럿' 사진과 함께 "전 국민이 힘을 합쳐도 모자랄 판국에 조금만 더 노력하면 (일본을) 확실히 밟을 수 있는데, 하필 우리 아파트에 이런 사람이 있어서 씁쓸하다"는 내용의 글을 올려 약 9만7000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409개의 댓글이 달렸다.

오늘의최신기사 hot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네티즌댓글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