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 제품분석] 선크림 강자, 톤 보정 '애터미' vs 발림성 좋은 '헤라'
[컨슈머 제품분석] 선크림 강자, 톤 보정 '애터미' vs 발림성 좋은 '헤라'
  • 김유지 기자
  • 승인 2020.07.06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빅데이터로 본 소셜커머스 상위권 선크림 제품

ⓒ헤라
ⓒ헤라

[컨슈머데이터뉴스 김리경 기자]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선크림이다. 피부 손상을 줄이기 위해 선크림을 습관화하는 것은 물론 사계절 필수 아이템이다. 날로 느는 주근깨가 걱정인 소비자를 위해 컨슈머데이터뉴스는 소셜커머스 선크림 제품 중 '소비자가 꼽은' 선크림 2종을 비교했다.

컨슈머빅데이터로 쿠팡·티몬 위메프 소셜커머스 제품을 분석한 결과 애터미의 '선크림 베이지'가 평점 5.0점 만점에 4.5점과 7,608개 소비자 후기를 얻어 선크림 제품 중 가장 많은 댓글을 기록했다. 해당 제품은 현재 쿠팡에서 7,520원에 판매되고 있다. 반면 헤라의 '선 메이트 레포츠 선크림'은 동일한 평점을 얻었지만 2,797개 후기로 앞선 제품보다 적은 전체리뷰 수를 기록했다. 해당 제품은 쿠팡에서 16,500원에 판매되고 있다.

컨슈머워드클라우드로 두 제품 댓글을 분석했다. '애터미'는 좋아요·애터미·바르고·좋고·없고 단어가 추출됐다. 반면 '헤라'는 좋아요·항상·좋고·저렴하게 단어가 언급됐다. 두 제품 공통 추출 단어는 좋아요·좋고 였다.

'애터미'와 관련한 자세한 후기를 살펴봤다. '어느 정도 보정이 돼서 좋다' '건성 피부인 사람에게 제격이다' '자연스러운 톤 보정이 가능하다' '화학 냄새가 나는 것 같다' 등 다수 후기가 긍정적이였으나 향과 관련해서 부정적 후기가 있었다. '헤라'는 '내용물이 바뀐건지 백탁현상이 심해진 것 같다' '밀리지 않아서 좋다' '운동할 때 사용하기 좋다' 등 긍정후기가 많았으나 백탁현상에서는 부정 후기가 있었다.

■ 자연스런 톤 보정 '애터미'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빅데이터

[긍정 후기] 자연스런 톤 보정 : dlwl* "정착했습니다. 화장 안 하고 이것만 발라도 어느 정도 보정이 돼서 좋습니다', 옥수수* "3년 정도 사계절 내내 쓰고 있는 제품이에요. 발림성도 좋고 베이지 색으로 피부 보정 효과까지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조*주 "오늘 처음 써봤는데 약간 보정 효과가 있네요. 민낯에 간단하게 바르고 나갈 때 좋아요"

[부정 후기] 끈적임 있어요·답답한 느낌 : 방*미 "피부에 도포한 후 약간 끈적임이 손에 느껴집니다. 그냥저냥 쓸만해요", 안*실 "리뷰보고 샀는데 선크림이 무척 답답하고 무거운 느낌입니다. 모공이 숨쉬기 힘든 느낌이에요", 전*희 "유분이 너무 많은 느낌이에요. 건성 피부지만 유분감 때문에 얼굴이 기름진 것 같습니다", 이*란 "베이지인데 바르면 색이 안 나옵니다. 너무 묽고 흡수가 잘 안 돼서 화장하기 불편해요"

■ 발림성 좋은 '헤라'

ⓒ컨슈머빅데이터
ⓒ컨슈머빅데이터

[긍정 후기] 밀림 없어요·발림성 좋아요 : 김* "화장도 잘 되고 밀리지 않아서 좋습니다", 김*민 "발림성이 정말 좋네요. 자외선도 잘 차단 되는 것 같습니다", 김*숙 "이름 값어치를 하는 것 같아요. 끈적거리지 않고 끈적임과 밀림 없어서 잘 쓰고 있습니다", 백*슬 "햇빛 알레르기가 심해서 샀어요. 끈적임도 없고 번들거림도 없어서 너무 만족하는 상품입니다"

[부정 후기] 백탁현상·묽은 제형 : 최*영 "지난번에 사용하고 난 뒤 좋아서 재구매했는데 이번 제품은 백탁현상이 심한 것 같아요. 제품이 리뉴얼됐나요?", 장*리 "뭔가 헤라 제품이 아니라 가짜 상품 같네요. 너무 묽습니다", 최*우 "물이 질퍽질퍽합니다. 선크림이 돼야 하는데 이상해요", 이*화 "개인적으로는 조금 더 매트 했으면 좋겠습니다. 제형이 묽은 편이네요"

■ 두 제품 비교

ⓒ컨슈머데이터뉴스
ⓒ컨슈머데이터뉴스

'애터미'는 베이지 색상으로 자연스러운 톤 보정 기능이 만족스럽다는 후기가 많았다. 다만 끈적임과 함께 다소 답답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헤라'는 밀림이 없어 화장 전 베이스로 잘 사용하고 있다는 후기와 발림성이 좋다는 긍정 후기가 있었다. 하지만 제형이 묽어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일부 소비자도 있었다.

SPF지수는 두 제품이 같지만 PA 지수에서 헤라 제품이 한 단계 더 높았다. SPF지수란 자외선 B의 차단효과를 표시하는 단위며 PA지수는 자외선A 차단지수를 의미한다.

관련기사모음
오늘의최신기사 hot
당신이 좋아 할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네티즌댓글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